울들병원

  • home
  • 클리닉
  • 관절클리닉

관절클리닉


오십견

원인

오십견은 특별한 이유 없이 어깨 관절주머니에 염증이 생기고 주변 조직들이 굳어버린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50대에 나타나는 어깨통증이라고 해서 오십견이라 불리는데, 정확한 병명은 ‘동결견’ 혹은 ‘유착성 관절낭염’입니다.

증상

팔을 위로 올릴 때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양팔을 뒤로 마주잡기 어려우며 밤에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보통 4~12개월 정도 지속되다가 서서히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질환과 오십견의 증상 차이는 아프지 않은 팔로 아픈 팔을 들어보면 구별할 수 있는데, 아픈 팔을 들 수 있으면 회전근개질환, 아파서 들지 못하면 오십견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을 들은 후 어깨관절의 운동범위를 검사하고 기본적인 X-ray 검사를 시행합니다.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CT 검사나 MRI 검사를 시행하여 관절면의 유착 정도나 파열 정도를 확인합니다.

치료

자연적으로 치유되길 기다리면 증상이 1~2년 이상 지속되어 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01.비수술적 치료

    발병 초기에 시행하며 물리치료, 운동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 02.수술적 치료

    비수술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으면 관절내시경 시술을 시행합니다.

예방

오십견에는 특별한 예방법이 없지만, 평소 어깨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체조와 스트레칭을 많이 하고 어깨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 될 것입니다.

회전근개 손상

원인

회전근개 손상은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회전근의 힘줄(근육과 뼈가 연결되는 부분) 일부가 손상되거나 찢어진 질병입니다. 회전근개 손상의 원인은 어깨근육으로 혈액감소, 반복 사용으로 인한 퇴행성 변화, 또는 외부의 강한 충격 등이 있습니다.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 가장 발병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증상

팔을 들어올일 때 통증이 심하고 팔을 내릴 때 툭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통증은 어깨의 앞이나 옆 부분에 주로 나타나며 누운 자세로 잘 때,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회전근개질환과 오십견의 증상 차이는 아프지 않은 팔로 아픈 팔을 들어보면 구별할 수 있는데, 아픈 팔을 들 수 있으면 회전근개질환, 아파서 들지 못하면 오십견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을 들은 후 관절의 움직임 검사 및 X-ray 검사 등을 기본적으로 시행하고, 필요에 따라 초음파 검사 및 MRI 검사로 파열된 정도와 퇴행성 변화 등을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회전근개의 파열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 환자의 나이, 생활 방식, 활동 정도 등을 고려하여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 01.비수술적 치료

    약물 또는 주사를 이용한 통증치료, 물리치료, 관절운동 등이 있습니다.

  • 02.수술적 치료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거나 힘줄을 건드리는 어깨뼈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는데, 매우 심한 경우에는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예방

쪼그려 앉거나 장시간 앉아있는 자세는 피하고 평소 하체운동을 통하여 허벅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술 담배를 삼가는 것이 무릎연골의 영양공급에 도움됩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원인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뼈의 견봉과 팔뼈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서 그 사이에 있는 점액낭이 팔을 들 때마다 압박받아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주로 팔을 들고 휴식없이 반복동작을 수행하는 창고업 종사자, 페인트공, 목수와 수영, 테니스, 소프트볼의 선수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팔을 어깨 높이로 올릴 때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유발되고 저녁에 누우면 통증이 심해져 잠을 자기 어려울 때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을 들은 후 어깨관절의 운동범위를 검사하고 기본적인 X-ray 검사를 시행합니다.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CT 검사, MRI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치료

  • 01.비수술적 치료

    발병 초기에 시행하며 냉찜질, 물리치료, 운동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 02.수술적 치료

    비수술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으면 관절내시경 시술을 시행하여 팔뼈와 어깨뼈 사이에서 충돌을 야기하는 구조물을 정리해줍니다.

예방

어깨충돌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에 어깨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미리 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석회화 건염

원인

석회화 건염은 어깨 근육의 힘줄에 딱딱한 석회가 침착되어 힘줄 손상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보통 40-50대에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20-30대에도 드물지 않게 발생해 젊은 연령의 어깨 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

서서히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특별한 외상없이 갑자기 어깨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러 어깨질환 중 통증의 정도가 매우 심한 편으로, 밤에 잠을 못 이룰 정도로 통증이 더욱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을 들은 후 관절의 움직임 검사하고, 석회의 크기가 크다면 X-ray 검사만으로 충분히 확인할 수 있지만, 석회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초음파 검사 또는 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

과거에는 석회화 건염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많이 했지만 최근에는 비수술 치료가 많이 시행되고 있다.

  • 01.비수술적 치료

    약이나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을 기본적으로 시행하며, 필요에 따라 강력한 충격파 에너지로 석회를 분해시키는 체외충격파 치료(ESWT)를 시행한다.

  • 02.수술적 치료

    비수술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으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석회를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한다.

예방

발명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확실한 예방법은 현재까지 없지만, 일상생활에서 술 담배를 삼가하고평소 어깨에 무리가 가는 운동이나 습관은 피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어깨습관성탈구

원인

외부 충격에 의해 어깨와 팔꿈치 사이의 큰 뼈인 상완골이 어깨관절에서 빠진 상태를 어깨관절 탈구라고 합니다. 어깨관절은 우리 몸의 관절 중 재발 탈구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어깨습관성탈구는 어깨관절이 한 번 빠진 후에 어깨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시키는 연골, 인대 등이 손상되어 반복적으로 탈구되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

아픈 부위의 팔을 들어 올릴 수 없고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탈구가 반복되면 상대적으로 더 쉽게 탈구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진단

반복적으로 탈골되는 경우 MRI 검사를 통해 탈골된 뼈의 위치를 확인하고 연골, 인대 등의 손상 정도를 정밀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치료

  • 01.비수술적 치료

    견인보조기 착용, 약물,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 02.수술적 치료

    연골이 손상되었을 경우 관절내시경 및 봉합술을 실시합니다.

예방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어깨 근력과 유연성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자신의 체력이나 운동 능력을 감안해서 과도한 운동은 삼가세요.

관절와순 손상

원인

어깨관절에서 절구통처럼 옴폭한 부분에 붙어있는 연골을 와순이라고 하는데, 관절와순 손상이란 어깨관절의 무리한 반복운동으로 인해 와순이 마모되거나 외부의 충격에 의해 손상받은 질환입니다.

증상

관절와순 손상만의 독특한 증상은 없고 종종 오십견이나 회전근개 파열 등 다른 어깨질환이 동반되는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통증과 함께 어깨가 무겁고 불안정하며 심한 경우 어깨가 빠지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팔을 위로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옷을 머리 위로 입고 벗을 때, 무거운 물건을 들을 때 심한 통증이 있고 야구선수의 투구 동작과 같이 머리 위로 들을 때 '툭' 하는 소리가 난다거나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을 들은 후 어깨관절의 운동범위를 검사하고 기본적인 X-ray 검사를 시행합니다. 일반 MRI 검사로는 확인이 어렵고 조영제를 주입한 후 MRI 검사를 하면 발견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필요에 따라 내시경 검사도 시행합니다.

치료

  • 01.비수술적 치료

    손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어깨관절 스트레칭, 어깨근력 강화운동, 자세 교정, 물리치료 등을 우선 시행합니다.

  • 02.수술적 치료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시술을 시행하여 관절와순을 다듬어주거나 원래 모양대로 봉합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예방

관절와순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에 어깨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미리 하는 것이 도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