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클리닉
갑상선(갑상샘)질환
종류
갑상선(갑상샘)은 호르몬 분비기관으로, 목의 기도 앞쪽에 있는 작은 나비 모양입니다.
갑상선질환은 크게 기능적 이상에 따라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갑성선 기능저하증이 있고, 형태적 이상에 따라 갑상선 비대증과 갑상선 결절이 있습니다.
질환별 증상
- 01. 갑상선 기능항진증 : 갑상선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과다하게 분비
더위를 많이 느끼고 땀이 많이 나며 가슴이 두근거리며 예민하고 불안해집니다. 또한, 식욕은 늘고 체중은 줄고 쉽게 피로를 느낍니다. 설사를 하고 손발이 떨리고 눈이 튀어나오기도 하며,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 및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02. 갑상선 기능저하증 : 갑상선호르몬이 몸에 필요한 것보다 적게 분비
추위를 잘 타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기억력이 감퇴하고 집중력도 떨어집니다. 또한 식욕은 없는데도 체중은 늘고 쉽게 피로를 느낍니다. 변비가 잦고 목소리가 쉬고 말은 느려지며 피부는 건조하며,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늘어납니다.
- 03. 갑상선 비대증 : 갑상선이 정상보다 큰 상태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04. 갑상선 결절 : 갑상선 내부에 혹(종양)이 발생
결절의 종류에는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암)이 있는데, 양성종양인 경우 갑상선 기능만 정상이면 건강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진단
필요에 따라 혈액검사, 동위원소 스캔, 초음파 검사, 조직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치료
갑상선의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약물로 치료하고, 갑상선의 형태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동위원소 치료를 병행합니다.